2010년 8월 10일 화요일

BI(Business Intelligence)

  • 개요
    • BI의 개념
      • 광의의 개념

        기업 활동을 위해 유용한 정보를 생성하는 일련의 행위

      • 협의의 개념

        기업에서 수집된 광범위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조직 내부 프로세스와 이를 지원하는 분석 애플리케이션의 집합

    • BI의 필요성
      • 탈 규제로 인한 거시 환경의 급격한 변화 및 기술 발전
      • 질 좋은 상품 및 서비스를 위해 공급자 위주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
      • 이에 따른 시기 적절한 정보 분석 능력의 필요성이 대두
      • 사용자에게 정보의 조회를 쉬운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의 요구가 증대

         
         

  • BI의 구성 및 요소 기술
    • BI의 구성
    • BI의 요소 기술

요소 기술

특징 및 내용

데이터 웨어하우징

  • 특정 주제에 대한 데이터의 집합
  • 시계열적이고, 통합적이며 비휘발성인 것이 특징

OLAP

  • 다차원 모델링 기반 정보 분석
  • 지역별, 연령별 구매 내역을 비교하는 분석이 가능
  • 일반적으로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통합되어 구축

데이터 마이닝

  • 수집된 데이터로부터 발견되지 않은 유용한 지식을 찾기 위한 일련의 기술
  • 데이터 샘플링 → 전처리 → 데이터 전환 → 데이터 마이닝 → 분석 및 평가 단계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 애플리케이션 로직에 통합되어 있던 업무 프로세스를 분리해 별도의 엔진으로 구분한 것

 
 

  • BI의 응용 분야 및 전략적 활용 방안
    • BI의 응용분야
      •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내부 정보 시스템을 미들웨어를 이용하여 통합하는 방식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에서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핵심 업무를 구현ㄴ

      • SCM(Supply Chain Management)

        협력업체에서 기업의 고객까지 공급망 상의 정보, 물류, 현금의 흐름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

      • KM(Knowledge Management)

        기업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자산으로 중시하고 형식자와 암묵자로 구분하여 각각을 획득, 저장, 공유하기 위한 방안

    • BI의 전략적 활용 방안

관점

내용

응용분야

고객의 친밀성

  • 고객과의 평생 관계를 유지
  • 고객의 충성도를 증가시키고 고객 평생 가치를 획득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확보

OLAP

DM

CRM

운영의 탁월성

  • 고객의 편리성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우수한 품질을 유지함으로써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

BPM

SCM

제품의 우수성

  • 최첨단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를 수행

SCM

Km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