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10일 화요일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 개요
    • SCM의 정의

      부품 공급업체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의 물류, 정보, 자금 흐름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과거의 기업들이 추구하던 내부 기능 중심의 물류 개선에서 탈피하여 공급자에서부터 협력업체, 고객까지를 하나의 통합된 프로세스로 관리하는 개념

    • SCM의 필요성
      • 기업들은 현재까지도 기업 내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리드타임 단축, 원가 절감, 품질 향상, 정보화, 자동화등 컴퓨터 통합 생산(CIM) 구축 등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최근에는 외부의 가치 사슬 도는 공급만 관리를 중요하게 인식하게 됨
      • 부품 및 기자재 공급의 납기,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과 수요 및 주문의 납기 수향 등의 불확실성을 제조업체 내에서 수동적으로 흡수하여, 생산 계획을 편성하고 재고를 관리하여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재고를 절감하는 데 한계성이 나타남
      •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원가 및 납기의 개선이 시급하게 요구되며, 특히 고객 지향, 고객 만족 등 시장 요구에 대한 적응을 위해 공급망의 혁신에 대한 요구가 증대

         
         

  • SCM의 구성 요소
    • 업무 처리의 구성 요소
      • 공급자 : 원재료 또는 중간 재료를 제공하는 역할
      • 생산자 : 제품의 생산을 담당
      • 도매상 : 중간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생산자로부터 제품을 분류, 집적하여 소매상에게 제공
      • 소비자 : 다양한 조합의 상품, 서비스 등을 사용하는 역할

         
         

    • 시스템의 구성 요소
      • 공급망 기획(SCP; Supply Chain Planning) : 수요부터 생산 계획 및 생산 과정을 계획하는 과정
        • 수요 계획 : 시장 예측, 판매 촉진 기획 등의 정보를 기초로 수립
        • 제조 계획 : 제조와 관련된 모든 일정을 세부적으로 관리 및 조정
        • 유통 계획 : 물류상의 운영 계획을 수립
        • 운송 계획 : 자원에 대한 배분 계획을 수립
      • 공급망 실행(SCE; Supply Chain Execution) : 제품이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물류 흐름 및 재고 관리
        • 주문 관리 : 주문 이행, 주문 확인, 주문 처리
        • 생산 관리 :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관리
        • 유통 관리 : 상품 및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도록 관리
        • 역물류 관리 : 제품의 하자나 제품의 보상 판매 등의 이유호 고객으로부터 상품 또는 서비스를 돌려받는 부분의 관리

           
           

  • SCM의 도입 효과
    • 재고 감소
    • 업무 처리 시간 단축
    • 안정된 공급
    • 기업의 이익 증대

       
       

  • SCM의 향후 전망
    • SCM은 공급 전체를 보고 최대의 효율을 목표로 프로세스를 꾸준히 혁신하는 할동으로, 이것을 뒷받침하는 것은 정보 시스템, 관련 업체 간의 협력 등이며, 각 부문별 책임과 권한이 적절히 배분되어야 하고, 특히 최고 경영층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요구됨
    • 현재의 기능 중심의 업무 체계를 다음 단계인 프로세스 중심으로 재구축함으로써 각 기능 사이에 약간의 업무 중복 부분이 발생하더라도 프로세스가 축소되며 단계가 단순화되기 때문에 업무 처리가 빨라져 효율일 대폭적으로 개선됨
    • SCM이 기업의 경영 효율 및 실질적인 이익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ERP, EAI, B2B 등을 통해 기업 내부 및 기업 간 시스템의 통합이 병향 또는 선행 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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