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조적 방법론의 개요
- 정의
- 업무 활동 중심의 방법론으로 정형화된 절차 및 도형 중심의 도구를 사용하여 사용자 요구 사항 파악 및 문서화 하는 기법
- 구조적 방법론의 기본적인 뿌리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 출발하여 설계의 원칙들을 정리한 구조적 설계, 시스템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한 구조적 분석으로 발전
- 업무 활동 중심의 방법론으로 정형화된 절차 및 도형 중심의 도구를 사용하여 사용자 요구 사항 파악 및 문서화 하는 기법
- 등장 배경
- 소프트웨어 위기의 해결책이 필요해짐
- 생산성 향상, 품질 개선, 유지보수성의 향상
- 소프트웨어 위기의 해결책이 필요해짐
- 특징
- 정보와 정보의 구조를 중심으로 분석, 설계, 구현
-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다라 사용자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도형 중심의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문서화
- GOTO 분기 대신 3개의 논리적인 구조(Constructs)인 순차(Squencing), 선택(Selection), 반복(Iteration)을 구성하여 프로그램 흐름의 복잡성을 감소시킴
- 정보와 정보의 구조를 중심으로 분석, 설계, 구현
- 원리
- 추상화(Abstraction) : 현실 세계를 컴퓨터 세계로 전이
- 구조화(Structuring)
- 수평 분할(Horizontal Partitioning)
- 수직 분할(Vertical Partitioning)
- 수평 분할(Horizontal Partitioning)
- 단계적 상세화(Stepwise Refinement)
- 모듈화(Modulization) : 분할과 정복(Divide & Conquer)
- 추상화(Abstraction) : 현실 세계를 컴퓨터 세계로 전이
- 구조적 방법론의 구성 요소
- 구조적 분석
- 도형 중심 : DFD, DD, Mini-Spec 이용
- 정형화된 분석 절차, 사용자 요구 파악, 문서화하는 체계적 기법
- 기본원칙 : 분할과 정복, 추상화, 정형화, 구조적 조직화, 하향식 기능 분해
- 도형 중심 : DFD, DD, Mini-Spec 이용
- 구조적 설계
- 소프트웨어 기능과 프로그램 구조, 모듈을 설계하기 위한 전략, 평가 지침, 문서화 도구를 지원하는 체계적 설계 기법
- Flow-Chart, HIPO(Hierarchical Input Process Output) Chart, N-S(Nassi-Schneiderman) Chart, 프로그램 명세서 등 이용
- Mini-Spec[소단위 명세서]
- 자료 흐름도 상의 최하위 처리 절차를 상세하게 기술하는데 사용하는 도구로, 프로세스 명세서라고도 하며, 주로 구조적 언어, 의사 결정표, 의사 결정도를 이용하여 기술
- 자료 흐름도 상의 최하위 처리 절차를 상세하게 기술하는데 사용하는 도구로, 프로세스 명세서라고도 하며, 주로 구조적 언어, 의사 결정표, 의사 결정도를 이용하여 기술
- HIPO Chart
- 시스템을 설계하거나 문서화하기 위해 시스템 실행과정인 입력, 처리, 출력을 계층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으로, 하향식으로 표현하며, 도표상에 기능 위주로 입력 내용, 처리 방법, 출력 내용이 제시되므로 시스템을 이해하기 쉬워짐
- 가시적 도표 : 도식 목차라고도 하며 전체적인 기능을 보여주는 트리 구조
- 총체적(Overview) 다이어그램 : 주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의 입력, 처리 출력을 기술
- 세부적(Detail) 다이어그램 : 총체적 다이어그램과 같은 모양으로 하위 수준의 여러 기능을 표시
- 가시적 도표 : 도식 목차라고도 하며 전체적인 기능을 보여주는 트리 구조
- N-S Chart
- 구조적 프로그래밍 방법에서 사용되는 논리 표현 기법의 도표로, 상세 처리 과정표현 도구로 사용되며 순서도의 대안으로 제시된 것인데, 하나의 입구와 출구가 있는 프로그램의 구조를 나타내기에 편리함
- 논리적인 구조를 4각형의 박스로 표시하며 연속,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사용하고 분기 명령은 허용하지 않음
- 구조적 프로그래밍 방법에서 사용되는 논리 표현 기법의 도표로, 상세 처리 과정표현 도구로 사용되며 순서도의 대안으로 제시된 것인데, 하나의 입구와 출구가 있는 프로그램의 구조를 나타내기에 편리함
- 기본 원칙 : 복합 설계의 기본 원칙(결합도, 응집도)
- 소프트웨어 기능과 프로그램 구조, 모듈을 설계하기 위한 전략, 평가 지침, 문서화 도구를 지원하는 체계적 설계 기법
- 구조적 프로그래밍
- Dijkstra에 의해 정형화
- 계층적 형식, 제한된 제어 구조, 작성 순서대로 PGM 실행
- 연속(Sequence)구조
- 선택(Selection or IF-Then-Else) 구조
- 반복(Repetition) 구조
- Dijkstra에 의해 정형화
- 구조적 언어
- Structured COBOL, Fortran 77, PL/1, Pascal
- Structured COBOL, Fortran 77, PL/1, Pascal
- 구조적 방법론의 문제점 및 한계
- 구조적 방법론의 문제점
- 데이터 설계 방법이 결여
- 변환 분석과 거래 분석 측정 기준이 모호
- 응집도, 결합도의 측정 기준이 모호
- 대규모의 복잡한 시스템에 비효율적
- 데이터 설계 방법이 결여
- 구조적 방법론의 한계
- 기업 전반의 거시 관점이 부족
- 단위 프로젝트 위주의 접근
- 활동 위주의 접근
- 데이터 모델링 방법이 미흡
- 방법론적인 명확한 지침이 미흡
- 설계와 코딩을 강조
- 기업 전반의 거시 관점이 부족
2010년 8월 11일 수요일
구조적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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