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유틸리티 컴퓨팅의 정의
- 고객이 서버나 소프트웨어를 직접 구매해 소유하지 않고 임대해서 사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등 IT전반의 요소를 기업의 자산이 아닌 서비스 개념으로 파악
- 전력, 수도, 도시가스 등 유틸리티 산업에서 사용자별 사용량을 검침하고 그 사용량만큼 요금을 부과하는 요금 정책 및 고객 서비스 방식을 IT분야에 적용
- 고객이 서버나 소프트웨어를 직접 구매해 소유하지 않고 임대해서 사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등 IT전반의 요소를 기업의 자산이 아닌 서비스 개념으로 파악
- 유틸리티 컴퓨팅의 동향
- TI 업계의 막대한 투자가 실제 이익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인과 관계가 불확실
- ROI의 객관적 측정에 대한 요구 발생
- 시스템 및 네트워크 향상으로 IT를 제품에서 자원으로 인식
- 빠른 IT 발전과 업그레이드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 발생
- TI 업계의 막대한 투자가 실제 이익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인과 관계가 불확실
- 유틸리티 컴퓨팅의 특징 및 구성 요소
- 유틸리티 컴퓨팅의 특징
- 사용자는 IT서비스를 필요할 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음
- 사용한 양만큼 비용을 지불
- 사용자는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서비스 공급자를 교체
- 컴퓨팅 파워,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킹, 자원 등의 IT서비스를 'Utility Grade'(Highly Reliable)로 제공
- 기술 요소로는 그리드 컴퓨팅, 가상화(Virtualization), 분할(Partitioning), 할당(Provisioning), 자율(Automatic) 컴퓨팅 등이 있음
- 사용자는 IT서비스를 필요할 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음
- 유틸리티 컴퓨팅의 구성 요소
구분 | 내용 |
서비스 관리 | 유틸리티 제공자 측면에서 요구되는 각종 관리 도구를 말하는 것으로, 사용량 측정과 이에 근거한 요금부과, 서비스 수준의 관리, 오류 분석 등이 해당 |
자원관리 | 자동화, 최적화 등을 통해 물리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고 제어하는 영역으로, 유틸리티 컴퓨팅의 핵심 기술이 여기에 속함 |
물리적 자원 | 유틸리티 컴퓨팅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 요소를 말하는 것으로 네트워크, 스토리지 장비 및 소프트웨어, 서버, 미들웨어 등이 포함 |
- 유틸리티 컴퓨팅의 유사 개념 비교 및 고려 요소
- 유틸리티 컴퓨팅과 유사 개념의 비교
- 유틸리티 컴퓨팅과 유사 개념의 비교
구분 | 이웃소싱 | ASP | 유틸리티 컴퓨팅 |
소유권 | 고객 | 서비스 제공자 | |
모델 | One-to-One | One-to-Many | One-to-Many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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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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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틸리티 컴퓨팅 성공을 위한 고려 요소
항목 | 내용 |
기술적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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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적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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