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10일 화요일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 관리의 개요
    • 지식 관리의 의미
      • 개인과 조직이 가진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여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
      • 정보와 지식의 체계적인 획득, 가공, 공유, 활용을 통해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공을 촉진하는 것
      • 지식을 공유, 활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식을 관리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 지식 관리 프로세스 모델
    • 지식 관리의 4R
      • Repository

        전사적 활용이 가능하며, 지적 재산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지식 공간

      • Reference Worker

        지식 마스터로, 지식 활용도를 제고

      • Refresh

        여러 지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고 활용

      • Reward

        지식 제공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및 지식 공유 문화를 활성화

       
       

  • KMS(지식 관리 시스템)의 개요
    • KMS 개념

      조직 내 지식 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공유하여 이를 기반으로 고부가 가치를 재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보 시스템

    • KSM 특징
      • 조직 자체가 보유한 체계화된 정보, 개인의 지식과 경험, 선진 정보 자산을 전체 조직 차원에서 창출, 수집, 관리, 공유하는 지식 관리 시스템
      • 지식, 경험, 창의성을 최대한 상호 공유하여 생산성 극대화 및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
      • 지식 관리의 성공여부는 적용 기술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가에 따라 결정됨
      • 지식 관리는 궁극적으로 매출 증대와 비용 절감의 정량적인 형태와 고객 및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 향상의 정성적인 결과로 나타남

       
       

  • KMS의 구성 요소 및 구축 단계
    • KMS의 구성 요소
      • 지식(Knowledge)
        • 암묵지 : 개인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방법(Know-how)
        • 형식지 : 규정, 매뉴얼 등 객관적으로 표현되어 누구나 활용 가능한 지식
      • 지식 저장소(Knowledge Repository)

        획득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분류한 데이터베이스로, 실제 지식 정보를 저장

      • 지식 지도(Knowledge Map)

        업무 수행에 필요한 모든 지식 요소를 정의, 분석, 분류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구체화한 것으로, 지식관리 내용 측면의 설계도

    • KMS의 기능

기능

내용

저장 및 검색

  • 체계적인 검증을 통한 정재된 지식의 저장
  • 지식의 형태나 유형에 상관없이 일관된 방식의 지식 검색이 가능

전달

  • e-mail을 이용한 지식 전송과 게시판 기능을 통한 개인화된 맞춤 정보 제공

분류

  • 지식 지도를 이용하여 수집된 정보를 분류 체계에 따라 자동 분류

서비스 제공

  • 지식에 대한 통합 관점 제공 및 개인화 서비스

협업

  • 지식 공유 및 협업이 가능한 작업 영역을 제공

커뮤니티

  • 관심 분야별 지식 공유를 통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
  • KMS의 구축 단계

단계

활동 내용

준비

  • 전사적 조직 구성 및 외부 기관의 컨설팅

분석

  • 내부 역량 분석 및 외부 환경 분석을 진행
  • 조직, 인력, 프로세스 파악 및 조직 핵심 역량을 선정
  • 외부 자산의 내부 지식과의 연계를 검토하여 진행

개발

  • 프로토타입의 개발 및 테스트

고도화

  • 활용도와 효과적 측정을 지속적으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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