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 관리의 개요
- 지식 관리의 의미
- 개인과 조직이 가진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여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
- 정보와 지식의 체계적인 획득, 가공, 공유, 활용을 통해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공을 촉진하는 것
- 지식을 공유, 활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식을 관리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 개인과 조직이 가진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여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
- 지식 관리 프로세스 모델
- 지식 관리의 4R
- Repository
전사적 활용이 가능하며, 지적 재산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지식 공간
- Reference Worker
지식 마스터로, 지식 활용도를 제고
- Refresh
여러 지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고 활용
- Reward
지식 제공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및 지식 공유 문화를 활성화
- KMS(지식 관리 시스템)의 개요
- KMS 개념
조직 내 지식 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공유하여 이를 기반으로 고부가 가치를 재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보 시스템
- KSM 특징
- 조직 자체가 보유한 체계화된 정보, 개인의 지식과 경험, 선진 정보 자산을 전체 조직 차원에서 창출, 수집, 관리, 공유하는 지식 관리 시스템
- 지식, 경험, 창의성을 최대한 상호 공유하여 생산성 극대화 및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
- 지식 관리의 성공여부는 적용 기술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잘 활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가에 따라 결정됨
- 지식 관리는 궁극적으로 매출 증대와 비용 절감의 정량적인 형태와 고객 및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 향상의 정성적인 결과로 나타남
- 조직 자체가 보유한 체계화된 정보, 개인의 지식과 경험, 선진 정보 자산을 전체 조직 차원에서 창출, 수집, 관리, 공유하는 지식 관리 시스템
- KMS의 구성 요소 및 구축 단계
- KMS의 구성 요소
- 지식(Knowledge)
- 암묵지 : 개인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방법(Know-how)
- 형식지 : 규정, 매뉴얼 등 객관적으로 표현되어 누구나 활용 가능한 지식
- 암묵지 : 개인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방법(Know-how)
- 지식 저장소(Knowledge Repository)
획득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분류한 데이터베이스로, 실제 지식 정보를 저장
- 지식 지도(Knowledge Map)
업무 수행에 필요한 모든 지식 요소를 정의, 분석, 분류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구체화한 것으로, 지식관리 내용 측면의 설계도
- KMS의 기능
기능 | 내용 |
저장 및 검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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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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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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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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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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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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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MS의 구축 단계
단계 | 활동 내용 |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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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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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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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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