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10일 화요일

SaaS(Software as a Service)

  • 개요
    • SaaS의 정의
      • 고객이 사용 권한 기준의 라이선스 방식에서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가입 방식
      • 서버의 컴퓨터상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두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며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 이용하는 방식
    • SaaS의 등장 배경
      • 기존 모델의 경우 구입 비용뿐만 아니라 유지보수를 위해 지속적으로 막대한 비용이 지불됨
      • 사용자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온 디멘드 방식을 선호함
      • 소프트웨어가 제품이 아닌 서비스로 인식이 확산됨
      • 빠른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요구를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
  • SaaS와 ASP의 비교
    • 시대별 SaaS 진화 추이

ASP

SaaS

SW 온 디멘드

제 1세대 : 1998년 초

제 2세대 : 2000년 ~ 2008년

비즈니스 개념의 진화 : 2009년 이후

  • SaaS 이용의 이점
    •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
    • 애플리케이션 신뢰도와 성능 개선
    • IT 인력에 대한 부담 감소
    • ROI 개선과 비용 효율
  • SaaS와 ASP의 비교

구분

SaaS

ASP

특징

  • SW의 선택, 공급, 운영을 지원하는 단일 플랫폼을 통해 모든 SW영역의 서비스 제공 기능
  • One to Many 서비스
  • 온 디멘드 방식의 서비스
  • 기술 발전으로 ASP 방식의 발전 모델
  • 단순히 입루 애플리케이션 공급 방식을 온라인으로 대체
  • One to One 서비스

공통점

  •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에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
  • 정액제/종량제 등의 방식으로 빌려 쓰는 모델

  

  • SaaS 국내.외 동향 및 활성화를 위한 과제
    • 국내 동향
      • 외국에 비해 도입이 미흡한 상황
      • 문화적으로 외부의 시스템을 업무에 적용하는 것에 인색한 상태이며, 기술적으로 업체 입장에서 고객에서 신뢰를 줄 만큼 발전하지 못한 상태
      • KT 비즈메카와 넥서브 등의 과거 ASP 모델로 서비스를 제공
      • 한컴 씽크프리가 웹 오피스 서비스를 SaaS 모델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음
    • 국외 동향
      • SaaS 모델의 서비스가 가장 활성화 된 분야는 고객 관리 분야
      • 이 분야의 선두주자는 세일즈포스 닷컴으로, 2007년 1월 현재 29,800개의 회사에서 646,000명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매일 7천만 트랜잭션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
      • SaaS 시장의 성장에 자극을 받아 기존 모델의 고개 관리 분야의 선두였던 오라클과 SAP,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두 SaaS 기반의 서비스를 출시
    • SaaS 활성화를 위한 과제
      • 포준화된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 협약)와 서비스 감리 표준
      •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와 보안을 365일 무정지로 제공하고, 이를 위해 시스템 구성에서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장애 대책을 준비할 필요가 있음
      •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의 문제
      • SaaS 모델의 가장 큰 약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온라인이 지원되지 않는 상태에서 어떻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인데, 오프라인을 지원하지 못한다면 사용자는 최악의 경우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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