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SaaS의 정의
- 고객이 사용 권한 기준의 라이선스 방식에서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가입 방식
- 서버의 컴퓨터상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두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며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 이용하는 방식
- 고객이 사용 권한 기준의 라이선스 방식에서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가입 방식
- SaaS의 등장 배경
- 기존 모델의 경우 구입 비용뿐만 아니라 유지보수를 위해 지속적으로 막대한 비용이 지불됨
- 사용자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온 디멘드 방식을 선호함
- 소프트웨어가 제품이 아닌 서비스로 인식이 확산됨
- 빠른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요구를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
- 기존 모델의 경우 구입 비용뿐만 아니라 유지보수를 위해 지속적으로 막대한 비용이 지불됨
- SaaS와 ASP의 비교
- 시대별 SaaS 진화 추이
- 시대별 SaaS 진화 추이
ASP | SaaS | SW 온 디멘드 |
제 1세대 : 1998년 초 | 제 2세대 : 2000년 ~ 2008년 | 비즈니스 개념의 진화 : 2009년 이후 |
- SaaS 이용의 이점
-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
- 애플리케이션 신뢰도와 성능 개선
- IT 인력에 대한 부담 감소
- ROI 개선과 비용 효율
-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
- SaaS와 ASP의 비교
구분 | SaaS | ASP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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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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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aS 국내.외 동향 및 활성화를 위한 과제
- 국내 동향
- 외국에 비해 도입이 미흡한 상황
- 문화적으로 외부의 시스템을 업무에 적용하는 것에 인색한 상태이며, 기술적으로 업체 입장에서 고객에서 신뢰를 줄 만큼 발전하지 못한 상태
- KT 비즈메카와 넥서브 등의 과거 ASP 모델로 서비스를 제공
- 한컴 씽크프리가 웹 오피스 서비스를 SaaS 모델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음
- 외국에 비해 도입이 미흡한 상황
- 국외 동향
- SaaS 모델의 서비스가 가장 활성화 된 분야는 고객 관리 분야
- 이 분야의 선두주자는 세일즈포스 닷컴으로, 2007년 1월 현재 29,800개의 회사에서 646,000명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매일 7천만 트랜잭션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
- SaaS 시장의 성장에 자극을 받아 기존 모델의 고개 관리 분야의 선두였던 오라클과 SAP,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두 SaaS 기반의 서비스를 출시
- SaaS 모델의 서비스가 가장 활성화 된 분야는 고객 관리 분야
- SaaS 활성화를 위한 과제
- 포준화된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 협약)와 서비스 감리 표준
-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와 보안을 365일 무정지로 제공하고, 이를 위해 시스템 구성에서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장애 대책을 준비할 필요가 있음
-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의 문제
- SaaS 모델의 가장 큰 약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온라인이 지원되지 않는 상태에서 어떻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인데, 오프라인을 지원하지 못한다면 사용자는 최악의 경우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음
- 포준화된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 협약)와 서비스 감리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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