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접근성 가이드 라인
- 인식의 용이성(Perceivable) : 글로 표현할 수 없는 콘텐츠를 제외하고 장애 유형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가 콘텐츠를 인지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① 이미지의 의미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② 배경 이미지가 의미를 갖는 경우, 이미지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컨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③ 동영상, 음성 등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수단(자막, 원고 또는 수화)등을 제공해야 한다.
④ 색상을 배제하여도 원하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색상 이외에도 명암이나 패턴 등으로 컨텐츠 구분이 가능해야 한다.
- 운용의 용이성(Operable) : 웹 콘텐츠에 포함된 모든 기능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서버측 이미지 맵을 제공할 경우, 해당 내용 및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대체 컨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⑥ 프레임을 제공할 경우, 해당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제목(title 속성)을 제공해야 한다.
⑦ 깜빡이는 컨텐츠를 제공할 경우, 사전에 경고하고 깜빡임을 회피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⑧ 모든 기능을 키보드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⑨ 반복되는 링크를 건너뛸 수 있도록 건너뛰기 링크(skip navigation)을 제공해야 한다.
⑩ 시간 제한이 있는 컨텐츠를 제공할 경우, 시간 제어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⑪ 새창(팝업창 포함)을 제공할 경우, 사용자에게 사전에 알려야 한다.
- 이해의 용이성(Understandable) : 사용자들이 가능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콘텐츠나 제어 방식을 구성해야 한다.
⑫ 데이터 테이블을 제공할 경우, 테이블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제목, 요약정보 등)를 제공해야 한다.
⑬ 데이터 테이블을 제공할 경우, 제목 셀과 내용 셀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⑭ 해당 페이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페이지 제목(< title> )을 제공해야 한다.
⑮ 컨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구성되어야 한다.
16 온라인 서식을 제공할 경우, 레이블(< label> )을 제공해야 한다.
- 기술적 진보성(Robust) : 콘텐츠는 최신 보조기술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17 애플릿, 플러그인(ActiveX, 플래시) 등 부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경우,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자체적인 접근성을 준수하거나 사용자가 대체 컨텐츠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18 마크업 언어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링크, 서식, 버튼, 페이지 제목)을 자바 스크립트로만 구현하지 말아야 한다.
2010년 8월 10일 화요일
기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